퍼스널 브랜딩은 단순히 자기 자신을 마케팅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올바른 포지셔닝 전략은 나를 단순한 전문가에서 업계 리더로 변모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퍼스널 브랜딩을 위한 포지셔닝의 개념과 방법을 다루고자 합니다. 퍼스널 브랜딩 포지셔닝 전략 수립 방법 바로 알기 시작하겠습니다.
포지셔닝이란
포지셔닝이란 소비자의 마음(인지) 속에 자사 제품이나 기업이 지각되고 있는 모습을 말합니다. 즉, 자사의 제품이나 기업이 고객 마음속 사다리 중 목표한 곳에 자리를 잡게 하는 것입니다. 사다리 맨 위칸 혹은 최소 두 번째 칸에는 위치시켜야 오래 유지되는 제품 또는 기업이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포지셔닝은 제품에 대해 무엇을 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마음에 어떤 행동을 하는 것이다. 당신은 자신의 제품을 소비자 마음속 어디에 자리 잡을지 생각해야 한다'
포지셔닝이라는 개념을 처음 이야기한 잭 트라우트와 알리스는 포지셔닝에 대해 위와 같이 이야기했습니다. 포지셔닝은 제품의 특성이 아닌 소비자의 마음속 또는 인식에 대한 것입니다.
→ 포지셔닝 관련 다른 글 보기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포지셔닝 전략 수립 방법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타깃 고객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후 타깃 고객에게 경쟁사와 차별화된 가치 제안을 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정해진 가치 제안을 메시지화 하여 일관성 있게 고객과 소통해야 합니다.
타깃 고객 정의 → 차별화된 가치 설정 → 일관된 메시징
1) 타깃 고객 정하기 (Customer)
퍼스널 브랜딩의 성공 여부는 타깃 고객을 얼마나 정확하고 섬세하게 정의하고 이해하는지에 따라 좌우됩니다. 'Conceive'와 'QuickVue'라는 두 임신 테스트 키트 사례를 통해 타깃 고객에 따라 포지셔닝 전략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Conceive'의 타깃 고객 정의
'Conceive'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Conceive'의 타깃 고객은 임신을 희망하는 커플입니다. 임신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제공하는 임신 테스터기를 목표로 합니다. 'Conceive'는 임신을 준비하는 커플들의 희망과 기대를 감성적으로 반영한 전략을 사용합니다.
또한, 임신 준비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 임신을 위한 최적의 시기와 방법 등을 제공하여 임신을 원하는 커플들이 믿고 사용할 수 있는 브랜드로 포지셔닝(자리매김)했습니다.
'QuickVue'의 타깃 고객 정의
반면, 'QuickVue'는 임신을 원하지 않는 사람들을 타깃으로 합니다. 임신 여부를 신속하게 확인시켜 마음의 평안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QuickVue'는 편의성과 신속성을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을 사용합니다. 'QuickVue'는 임신 여부를 몰라 마음이 불편한 사람들에게 30초 안에 불안감을 떨쳐 버릴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이 두 제품은 각각의 타깃 고객에게 맞춤화된 가치 제안을 정의하고 이에 맞는 메시지로 고객과 소통합니다. 'Conceive'는 임신을 희망하는 커플들에게 정서적 지지와 정보를 제공하는 반면, 'QuickVue'는 결과의 신속성으로 사용자의 불안함을 빨리 없앨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퍼스널 브랜딩에 적용
퍼스널 브랜딩에서도 타깃고객 정의는 중요합니다. 나의 전문성과 가치가 어떤 고객의 니즈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2) 경쟁사와 차별화된 가치 제안
타이레놀 사례는 경쟁사를 재포지셔닝하여 자신의 위치(포지셔닝)를 정의한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타이레놀은 경쟁사(아스피린)와 차별화된 가치 제안으로 자신을 안전한 진통제로 포지셔닝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타이레놀'의 안전한 진통제 포지셔닝 전략
부작용 문제 제기: 아스피린과 다른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가 갖는 위장관 문제나 출혈 등의 부작용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장기간 아스피린을 사용하거나 위장에 문제 있는 사람들이 사용할 때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부각했습니다. 이를 통해 타이레놀이 안전한 진통제임을 포지셔닝시켰습니다.
의학적 연구와 증거 활용: 의학적 연구 결과와 전문가 의견을 제시해 제품의 안전성을 과학적으로 뒷받침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신뢰성을 부여하여 제품에 대한 믿음을 증진시켰습니다.
소비자 교육 강화: 소비자가 제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타이레놀의 올바른 사용 방법, 권장 용량, 그리고 사용 시 주의 사항 등을 고객에게 알려 제품을 보다 잘 이해하고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퍼스널 브랜딩에 적용
'퍼스널 브랜딩'에서도 경쟁자와 차별화된 특정 가치로 나의 전문성을 포지셔닝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명확하고 차별화된 가치를 정의하고 제안하면, 고객에게 독특하고 기억에 남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때, 고객에게 제안하는 가치는 경쟁자(경쟁사)와 차별화되어 해당 분야(범위)에서 상대적으로 우위(사다리 위쪽)를 점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금융 컨설턴트가 자신의 포지셔닝을 수립한다면,
1) 타깃 고객 선정: 경제적 불확실성이 높아지면 자산을 신뢰할 수 있는 손에 맡기고 싶어 하는 니즈를 찾음
2) 차별화된 가치 제안: 자신의 서비스가 고객의 재정 보안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강조 (신뢰성이란 가치 확보)
3) 일관된 메시징
타깃 고객을 정하고 고객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차별화된 가치를 찾았다면, 이를 일관적인 메시지로 고객과 소통해야 합니다.
구글의 포지셔닝 전략
구글의 성공 요소 중 하나는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간결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입니다. 간결함은 검색 엔진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구글의 간결함은 사용자에게 쉽고 빠른 접근성을 제공하겠다는 구글의 목표에서 이어진 것입니다. 또한, 구글은 쉽고 빠른 접근성이라는 가치 제안을 브랜드의 일관된 메시지로 고객과 소통했습니다.
차별화된 가치 제안 (쉽고 빠른 접근성):
'정보의 민주화'라는 기본 철학 아래 구글은 사용자에게 쉽고 빠른 접근성을 제공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구글은 그들의 목표에 맞게 매우 단순하게 홈페이지를 디자인했습니다. 로고와 검색창, 그리고 몇 개의 버튼만으로 홈페이지를 구성한 것입니다.
초기 인터넷 시대에 구글을 제외한 웹사이트와 검색 엔진들은 복잡한 디자인과 과잉 정보 제공으로 사용자들을 혼란스럽게 했습니다. 반면, 구글의 간결한 디자인과 검색 결과의 정확성, 빠른 페이지 로딩 속도 등의 높은 사용자 편의성은 사용자가 구글을 쉽고 빠르며 효과적인 검색 도구로 여기게 만들었으며 이는 구글의 선호도를 높이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브랜드 메시지의 일관성:
구글 사용자에게 쉽고 빠른 접근성을 제공(차별화된 가치)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모든 제품과 서비스에 반영했습니다.. 이러한 일관성은 사용자가 구글에 가지는 기대를 명확히 하고, 브랜드 신뢰도를 높였습니다.
퍼스널 브랜딩에 적용
퍼스널 브랜딩을 위해 차별화된 가치 제안을 고객과 일관성 있게 소통해야 합니다. 이때, 구글처럼 간결하고 명확한 메시지로 만들면 좋습니다. 간결하고 명확 메시지로 자신의 전문성을 전달한다면 타깃 고객들은 당신의 메시지를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 'Conceive'와 'QuickVue', 타이레놀, 구글 사례를 통해, 퍼스널 브랜딩 포지셔닝 전략 수립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타깃 고객의 니즈를 이해하고, 고객에게 경쟁사와 차별화된 가치를 설정한 뒤 내가 고객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싶은지를 정하는데서 포지셔닝은 시작됩니다. 또한, 차별화된 가치를 일관성 있게 고객과 소통하면서 포지셔닝은 강화됩니다.
0 댓글